모바일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발급 재발급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및 재발급
지갑에 넣고 다녀야 했던 운전면허증이 스마트폰에 저장돼 사용되면서 모바일 신분증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립니다.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은 대중에게 제공되는 첫 번째 모바일 신분증이 서울 서부, 대전, 그리고 경찰서 민원실에서 시범적으로 발급됩니다. 약 6개월의 시범 기간을 거쳐 7월부터는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을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법에 따라 개인 스마트폰에 발급되는 운전면허증으로, 운전면허를 소지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추가로 발급되며 현행 플라스틱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이 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운전면허증 앱 설치방법
1. 구글플레이에서 '모바일 신분증'으로 검색해 앱을 설치합니다.
2. 모바일 신분증을 최초로 열면 아래와 같이 가입화면이 나옵니다. 다음을 계속 눌러 이동합니다.
3.앱설치 권한을 허용하고 본인인증을 받습니다.
본인인증이 완료되면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받으려면 IC운전면허증으로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운전면허증 발급 및 재발급 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 앱을 통해 설치되며, IC 운전면허 발급과 운전면허시험장 방문, 현장취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선 현재 운전면허증을 IC 운전면허증으로 교체하고 스마트폰 뒷면을 터치해 본인 인증을 거치면 IC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시범 기간 중 IC 운전면허 교체 비용은 일반 운전면허 교체 비용과 동일한 8,000원이며, 오는 7월 선착순 8만 명에게 배부될 예정입니다.
IC 운전면허증으로 직접 발급받는 방법
운전면허시험장에서 QR코드로 발급받는 방법
모바일 신분증 운전면허증 재발급
스마트폰을 교체하거나 분실할 경우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를 재방문하지 않고도 IC 운전면허증으로 다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시작으로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모바일 신분증을 국가유공자, 장애인등록증, 청소년증, 외국인등록증 등으로 계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함께 알아두면 편리한 생활정보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