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건강보험 EDI 서비스 이용 방법 가이드
국민건강보험 EDI 서비스는?
인·우편 등 기존 양식전달체계 대신 인터넷상에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업무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는 건강보험분야 전자민원서비스를 말합니다.
국민건강보험 EDI 서비스 이용시 장점은?
건강보험 관련 업무는 특성상 직장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서 경영환경이 바뀌고 새로운 신고가 들어올 때마다 건강보험공단을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팩스로 업무를 처리했습니다. 그러나 EDI 서비스를 이용하면 공단을 방문하거나 붐비는 창구에서 기다릴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EDI 제공서비스는?
현재 건강보험 EDI 서비스를 이용하면 근로보험 변경사항의 취득·분실·신고, 보험료 산정·부과, 건강검진 등 각종 건강보험 업무를 빠르고 쉽게 처리할 수 있고, 다양한 부과 서비스를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4대 보험 회사와 관련된 공통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건강보험 EDI 서비스 가입 절차
1.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회원가입버튼을 클릭합니다.
2. 사업장 가입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동의사항에 체크합니다.
4. 사업장 내역을 입력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웹EDI서비스에 접속하고 인증서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6. 건강보험공단 사업장 회원으로 가입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한후 <아이디/비밀번혹 확인>버튼을 클릭 -> 동의 -> 인증서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가입을 완료합니다.
국민건강보험 EDI 서비스로 처리 가능한 업무
건강보험 EDI로 처리가능한 업무는 건강보험 자격취득 신고, 자격상실 신고, 피부양자 자격신고, 자격변경 내역, 일자리안정자금 신청서식, 건강보험증 기재사항 변경신고, 적용통보서 가입자명부 발급, 보험료 고지내역서 확인등 대부분의 건강보험 업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받은 메시지함을 통해 각종 업무에 대한 리포트를 빠르게 받으실 수 있으면 편리한 업무처리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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